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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

사물인터넷이 삶의 방식을 바꾼다.2

by jmin3 2020. 9. 12.

도시들은 또 대중교통 시스템에 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센서를 설치해서 차량 흐름을 개선하고, 버스와 기차 이용 실태를 더 잘 모니터를 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요구에 따라 노선 시간과 정차 빈도를 조정할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한편, 교통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모바일 앱은 시민들이 지연 상황을 추적하거나 탑승 시간을 확인해서 출퇴근을 더 원할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이미 스마트 버스 정류장을 설치해서 버스를 기다리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꿨다. 이 스마트 버스 정류장에서는 시민들이 터치 스크린 모니터를 통해 최신 버스 시간표와 지도, 시 소유 자전거 대여 장소, 그리고 지역 기업과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혁신적인 도시 리더들은 만물인터넷의 놀라운 약속을 이해한다. 사실 요즘 가장 혁신적인 도시들에는 최고정보관리책임자나 심지어 최고디지털 책임자가 있다. 슈퍼 시티들.. 만물인터넷을 사용하는 상징적인 상징적인 도시의 사례가 많다. 이런 도시들은 옛 도시 바르셀로나부터 한국의 신도시 송도까지 매우 다양하다. 바르셀로나는 스페인에서 두 번째로 큰, 인구 160만 명의 도시다. 이 도시는 만물인터넷을 채택해서 다음 10년 동안 약 36억 달러의 가치를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 이 가운데 약 10억 달러가 생산성을 개선한 데서 나온다. 기타 수익은 운영비용과 환경비용 절감, 자원 절약에서 나오고, 더 많은 것이 혁신에 초점을 맞춘 신규 사업 수익을 통해 나온다. 도시 리더들은 물 관리와 페기물 관리, 주차장과 대중교통 시스템은 물론이고 시장 집무실과 시의회에도 커넥티드 기술을 도입했다. 이러한 기술들은 바르셀로나의 수익성에 크게 이바지했고 시민 삶의 질을 개선했다.(바르셀로나는 유럽에서 몇 안 되는 흑자 도시 중의 하나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서, 이 도시는 무료 와이피이를 설치하고 풍부한 시민 및 정부 앱을 만들었다. 바르셀로나는 또 만물인터넷을 사용해서 물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매년 5,800만 달러 절약), 스마트 가로등을 설치하고(4,700만 달러 절약), 주차장에 센서를 설치해서 운전자들에게 주차 가능한 공간을 알려준다.(6,700만 달러 절약). 유럽연합이 바르셀로나의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도시로 지명했는데 이는 당연한 일이다. 같은 달 <포춘>도 바르셀로나 시장 사비에르 트라아스를 세계 50대 '위대한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정을 했다. 이 잡지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다. '바로셀로나에는 지중해 항구와 가우디의 보물이 있으며, 2011년부터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의 문화적 보석을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한 '스마트 시티'로 바꾸는 데 여념이 없는 시장이 있다. 그는 시스코와 마이크로소프트 간은 회사와 협력해서 개발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고, 기술 캠퍼스 허브를 조성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술을 통해 시미을 정부 서비스에 연결하고 있다.' 지구 다른 쪽에 있는 대한민국의 송도는 처음부터 경제, 사회, 환경적 지속 가능성이라는 기준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세계 최초의 진정한 녹색도시라고 본다. 도시의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들은 거실에서 또는 걸어서 12분 거리 내에서 의료와 정부, 운송과 편의시설, 안전과 보안, 교육 등 여러 가지 도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는 시민들이 어떻게 통근을 할 것인지 계획하도록 돕는다. 원격 의료 서비스와 정보는 비용과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원견 자동화된 빌딩 보안은 안전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춘다. 독특한 민관 합동 방식을 통해 송도는 도시 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살아 있는 실험실로 진화를 하고 있다. 이 도시는 새로이 구축되는 다른 공동체들을 위한 모델이 될 수 있다. 목표는 시민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자원 소비량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민과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도시에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은 앞으로 15년동안 30만 개의 일자리와 264억 달러의 지역내 총생산 성장을 포함해서 진정한 가치를 창조하는 잠재력이 있다. 더욱이 부즈 앨런 & 컴퍼니는 이도 시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50만 톤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세계가 바르셀로나와 송도를 예외가 아닌 새로운 표준으로 만들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해결을 해야 할 과제에 기초해서 가능성이 있는 만물인터넷 계획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프로세스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진정한 혜택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프로그램을 시작한 뒤에는 이러한 계획에 대한 측정 지표를 수집해야 내부와 대중으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도시 리더들은 또 스마트 주차와 기타 교통 기반 프로젝트와 같이 다른 나라에서 효과가 좋았던, 반복 가능한 유사 사업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 교통 관계자들은 확장성이 있는 시범 프로젝트들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예산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성공 지표 만들기와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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