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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

먼저 돈을 보여주기.

by jmin3 2020. 8. 6.

모바일 금융은 기존 금융 모델보다 적어도 세 가지의 주요 장접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디지털 거래의 비용의 원칙적으로 무료라는 점이다. 직접 서비스와 현금 거래는 일반적인 은행 업무 비용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나 모바일 금융 고객들은 자신의 돈을 디지털 형태로 유지하기 때문에 은행이나 모바일 서비스 제공자에게 상당한 거래비용을 물리지 않으면서도 원격 거래 상대방에게 수시로 송금하고 수취할 수 있다. 두 번째. 모바일 통신이 은행을 비롯한 서비스 제공자가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풍부한 정보로 더욱 수익성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식 신원 정보나 금융 이력이 없어 신용 등급이 낮은 고객에게도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세 번째, 모바일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은행과 고객을 연결한다는 점이다. 은행이 즉시 계좌 정보나 독촉장을 보낼 수 있음은 물론 고객 스스로 도 신속하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모바일 금융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기존의 신용과 저축, 보험이 주는 혜택은 명확하다. 그러나 대부분 빈민 가구에서는 돈을 송금하는 이 간단한 기능이 못지 않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최근 여론 조사에 의하면 11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에서 시행한 여론 조사에 의해서 50퍼센트가 넘는 성인이 30일 이내에 원격 수취인에게 적어도 한 건의 송금을 했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83퍼센트는 현금 송금을 했다. 이러한 송금의 목적이 공잡금이든 아니면 가족의 생활비든, 이전에는 상당수가 이러한 돈을 운전기사나 친구에게 부탁하거나 스스로 전달해왔다. 문제는 이런 방법이 치러야 할 대가가 너무 크다는 점이다. 물리적으로 현금을 옮기는 일이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는 위험천만하고, 믿을 수 없으며, 느려터진 방법이기 때문이다. 빈민에게 조금 더 나은 선택권이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봅시다. 최근 케냐에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고객들이 엠페사(M-Pesa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M'은 모바일, 'Pesa'는 스와힐러로 돈을 의미한다.)라 불리는 모바일 머니 상품을 이용하면서 돈을 전송하는 네트워크의 크기와 효율성이 증대되었다. 엠페사를 소지한 고객은 자신이 자신의 휴대전화상 모바일 계좌에 돈을 보관할 수도 있고, 버튼만 누르면 송금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모바일 머니는 입원이나 주택 화재와 같은 예기치 않은 사건이 발행해 경제적으로 충격을 받을 때 아주 유용하다. 엠페사를 이용하는 가구들은 좀 더 크게, 조금 더 멀리 커버하는 가족과 친구의 네트우크를 활용해 더욱 많은 금융 지원을 누렸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끼니를 규칙적으로 해결하고 아이들을 계속 등교할 수 있게 하면서도 어려운 시기를 어느 때보다 잘 버텨낼 수 있었다. 소비자 입장에서 엠페사가 주는 혜택은 자명하다. 오늘날 케냐의 금융산업심화기금이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케냐 성인 62퍼센트가 실제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케냐가 엠페사를 성공시킨 이후에 달느 국가들도 저마다 자국 버전의 모바잉ㄹ 머니 상품을 출시했다. 탄자니아에서는 가족 구성원 중 모바일 머니 상품에 등록한 사람이 있는 가구가 47퍼센트 이상이었고, 우간다에서는 26퍼센트의 성인이 모바일 머니 사용자다. 이처러 ㅁ모바일 머니의 가입률은 가히 놀라웠다. 이와는 반대로 소액대출은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 지역에서 10퍼센트를 넘지 못했다. 모바일 머니는 긴급 송금 이상의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서 다른 지역에서 일하는 가족이 보내주는 정기적 송금은 많은 빈민 가구수익에서 상당한 몫을 차지한다. 최근 남아시아에서 실시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송금을 받은 가구 중 72퍼센트가 현금 송금이 자신들의 경제 상황에 매우중요한 자금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기업주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토대를 넓히기 위해 대부분이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고 있었다. 더욱이 이러한 기술은 특히 정부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을 높이면서 사람들이 규모가 큰 공공기관과 소통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터프츠대학의 한 연구원이 니제르에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가뭄 동안에 사람들이 휴대전화로 긴급 정부 지원을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했을 때 직접 현금 보조금을 받은 사람들보다 휴대전화로 깆급 정부 지원을 요청한 사람들이 조금 더 나은 식생활을 누렸다고 조사에 나왔다. 연구원들은 현금 송금과는 반대로 여성이 남성보다 디지털 송금을 사용을 할 가능성이 크며, 양질의 식품에 돈을 소비할 가능성이 크다고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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